티스토리 뷰

요즘 전세사기도 많아지고 있어 전월세계약을 진행할 때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. 부동산 실제 가치를 알아보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고 이를 통해 사기 피해를 막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국가에서 홍보하고 있는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기

국토교통부의 공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. 우리나라는 신고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므로 국토교통부가 합법적으로 매매와 전월세 실제 계약 가격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.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누구나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돕는 홈페이지입니다. 

 

국토부교통부 실거래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아파트, 연립/다세대, 단독/다가구, 오피스텔과 같은 주거용 건물부터 분양권, 입주권, 상업/업무 시설, 공장/창고, 토지까지 거의 모든 부동산 실제 계약 내역을 알 수 있습니다. 

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

회원가입이나 인증할 필요가 없으므로 누구나 쉽게 부동산 실거래가를 알 수 있으며, 생각보다 다양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. 

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예시

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를 기준으로 조회를 한 번 해보았습니다.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아파트를 클릭하시면 아래의 사진처럼 뜹니다.

궁금한 아파트나 자기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시세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.

왼쪽의 검색란의 시/도, 시/군/구, 동, 단지명을 입력하시고 검색을 누르시면 매매와 전월세 가격이 나옵니다.

조회하기

1월까지 확인해 봤는데 5억 정도 나옵니다. 분양금액으로부터 2억 정도 오른 것 같습니다. 층수와 면적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적인 금액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 

결론

네이버 부동산이나 KB부동산과 같은 민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, 정부기관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정확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기에 이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 

또한,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한 사람들도 사용하기에 어렵지 않아 추천드립니다.